본문 바로가기
자바/Jakarta EE

Jakarta EE를 알아보자

by slowcloud_ 2025. 5. 10.

Jakarta EE는 자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으로, 서버 개발 플랫폼이다. 2017년 자바 8 발표 이후 오라클 사에서 Java EE 개발을 이클립스 재단으로 이관했으며, 이클립스 사에서 Java EE를 Jakarta EE로 개명하고 이어서 명세를 개발하고 있다.

 

Jakarta EE는 다양한 명세를 가지고 있다. Servlet, JSP, JPA 외 기타 등등 기능 각각의 명세가 존재하며, 이 기능들을 모아 플랫폼, 그리고 프로파일이라는 이름의 명세 모음을 제시하고 있다. 기능 명세 대부분을 모은 것을 Platform이라고 부르며, 웹의 주요 기능을 모은 것을 Web Profile, 핵심적인 웹 기능만을 모아둔 것을 Core Profile이라고 부른다.

 

Jakarta EE는 단순히 명세이며, 이를 구현한 구현체가 필요하다. Jakarta EE 명세를 구현한 서버는 여러 종류가 있다. 다음 링크에서 이클립스 재단으로부터 인증받은 서버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, 그 중 레드햇의 WildFly가 가장 유명하다.

 

Jakarta EE의 유명한 명세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DispatcherServlet으로 한 번 즈음은 들어보았을 Servlet, JPA로 잘 알려진 Jakarta Persistence 등이 있다.

여담

스프링은 서블릿을 기반으로 구성된 프레임워크이다.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배포하는 데 주로 쓰이는 아파치 톰캣 서버도 서블릿을 구현하고 있다. 그 밖에도 jetty, undertow 등의 서버로도 배포가 가능하다.

 

아파치 톰캣을 확장해서 Jakarta EE를 모두 구현한 TomEE 서버도 존재한다.

 

이클립스 재단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프로파일이라는 새로운 명세를 관리하고 있으며, 해당 명세에서는 JWT 기반 인증 명세가 있어 JWT 기반 접근제어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.

 

Quarkus, Micronaut, Javalin 등 독특한 자바 기반 웹 프레임워크들이 많다. 추후 하나씩 다루어 볼 예정이다.

참고